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생활정보/건강정보

코로나19 오미크론 스텔스 오미크론 후유증

by 노다지네 2022. 3. 28.
반응형

■ 코로나19 오미크론  스텔스 오미크론 후유증

최근에 전염성이 강한 코로나19 오미크론 때문에 긴장은 하지만  치명률이 낮아서 그래도 조금이나마 마음을 잡을 수 있는 시기기 되었고, 3월 중순에 연일 코로나 확진자가 최대에 달했고 이제 서서히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니 기대를 해 볼만 하지만 스텔스 오미크론이 다시 확진자를 늘리고 있는 안심하기 힘든 시기가 될 수 있다고들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코로나 후유증으로 오미크론 후유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완치된 이후에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것인데  이런 "롱 코비드"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하네요

 

오늘은 지난 2년이 넘는 기간동안 우리를 괴롭히는 코로나로 인한 후유증이 무엇이 있는지 또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료: 국립중앙의료윈의 데이터에 따라 오미크론 후유증)

코로나 오미크론 후유증

 

○ 오미크론 후유증 격는 비율

국립 중앙 의료원은 코로나 확진자를 대상으로 오미크론 후유증을 겪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자료에 따르면, 완치가 되었더라도 87%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적어도 오미크론 후유증 중 하나는 경험하고 있다고 답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코로나 완치자들이 코로나 후유증을 경험한 것이다.

 

○ 연령별 후유증 증상

국립중앙의료원 연령별 격는 오미크론 후유증은 각기 달랐다.

40세 이하에서는 피로감만 느꼈다고 답한 반면, 40세 이상~60세 이하에서는 피로감, 호흡기 증상, 탈모 등의 증상을 겪었다고 답했고, 60세 이상에서는 호흡곤란 및 기관지 질환을 느꼈다고 응답했다.

 

○ 코로나 후유증 증상

완치자의 57.4%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피로감을 제일 크게 느꼈고, 그 다음으로 호흡곤란, 탈모, 가래 등의 순으로 코로나 후유증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이외에 후각과 미각 상실이 오래 지속되었다는 응답과 아토피 등 피부 발진이 생겨 가려움증을 호소하였다는 응답도 있다.

 

○ 증상 외 격리 중 느끼는 후유증

 1. 브레인 포그

‘브레인 포그’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이후 머릿속에 안개가 낀 것처럼 멍한 느낌이 들며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감소하는 현상이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미국의 하버드 가제트(Havard Gazette)는 코로나 완치자의 약 22~32%가 급성 후유증으로 브레인 포그를 겪고 있다고 전했다.

독일 연구원 그룹이 발표 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 중증뿐만 아니라 경증을 앓은 환자들도 브레인 포그를 겪고 있다.

실험자 136명의 절반은 코로나 완치자였으며, 나머지는 비확진자였다. 이들은 각각의 그룹으로 나뉘어 기억력 테스트 등 두뇌 게임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코로나에 걸린 경험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그룹의 두뇌 게임 성적이 훨씬 좋지 않았다. 특히나 주의력과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이 두드러졌다.

실험 후 경과를 지켜본 결과, 브레인 포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되는 것으로 보인다. 연구진들은 기억력은 6개월, 주의력 장애는 9개월이 지나면 개선될 것이라 전했다.

 

2. 우울증

입원 및 재택 치료 중 느끼는 우울증은 완치 후 현저하게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고, 시간이 지날수록 대부분 회복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3. 외상 후 스트레스 

입원 당시에는 외상 후 스트레스를 느끼는 사람이 6%에 불과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코로나만 떠올리면 힘들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무리 오미크론 증상이 경미하다고 하더라도, 다양한 후유증에 시달릴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코로나증상, 코로나검사, 코로나자가키트, 코로나지원금, 코로나치료제, 코로나격리기간

오미크론증상, 오미크론잠복기, 오미크론재감염, 오미크론후기, 오리크론확진자. 오미크론치료, 오미크론후유증, 오미크론설사, 오미크론약, 오미크론증상, 오미크론잠복기간, 오미크론치료방법, 오미크론변이, 오미크론진단키트, 오미크론관련주, 스탤스오미크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