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정보도우미

보험가입 후 완전판매모니터링 전화(보험사 증거자료) 대응

by 노다지네 2023. 1. 10.
반응형

■ 보험가입 후 보험사에서 걸려오는 완전판매 전화는 보험사가 가입자로부터 제대로  잘 듣고 잘 이해하고 가입했다는 증거자료로 활용됩니다. 

하지만, 가입하신 여러분들은  설계사한테 들었던 것  설계안에 적어 놓은 글 등  본인이 증거 자료라고 생각하는 것들 몇가지만 가지고 있고 대부분은 증거자료가 없어서  설계사가  종신보험 가입했는데 "원금 보장" 된다고 했다 등의  원론적인 말씀만 할 뿐 직접 증거자료가 거의 없고, 있더라도 금감원이나 보험사에서 민원 넣고 조치를 받을 뿐 금전적인 부분은 해결하기가 힘들고 소송을 통해서 하려면 그 금액이 크지 않고 시간적으로도 어려움이 있어  힘들어 집니다.

 

그래서 제가 늘 말씀드리는 것이 귀찮더라도  컨설팅 내용을 듣고 본인이 궁금해하고 원하는 것을 의사소통하고  장단점과 차후에 준비해야 되는 것들 지금 보장 받는 것들에 대한 대략적인 보장내용에 대한 이해 등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보험 가입시에  지인이나 가족 중에 설계사가 있더라도 제대로 배우지 않으면 큰 도움이 안되고  지인이나 가족설계사가 하는 보험상품을 팔아주는 것 뿐이 안되며,  이러한 현상은 이미 수십년된 관행처럼 되어  어쩔 수 없는 경우이기도하지만 가입자는 흔들이지 않고 본인이 원하고 필요한 만큼만 가입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들어 가입자가 사망보험금을 원하는데  지인이나 가족이 "손해보험" 만 판매한다면 가입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손해보험의 사망은  질병/재해 사망만 보장하고 자살이나 천재지변에 의한 사망을 보장하지 않고, 보험료도 사라지는 항목이지만 생명보험의 사망은  적립되어 해약환급금으로  원금보다 많아질 수 있어  나중에 목돈으로도  사용 가능한데 지인과 가족이 이런 내용을 모르고 자기네 상품을 판매한다면 서로 멀어질 수가 있고, 나중에 이를 알았을 때 다시 보험을 가입하고 지인과 가족은 등을 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는 보험가입 후 보험사 콜센터에 전화와서  계약자가 가입 잘 했다고 확인하는 완전판매모니터링의 질문 내용인데 이것이 최종적으로 끝나야 설계사는 제대로된 계약으로 인정을 받고 보험사는 계약자에 대한 증거자료가 생기는 겁니다.

보험 가입시 아래 내용에 대해 기본적으로 들었는지 잘 판단 해 보시고 보험 가입시 아니라면 "아니오"라고 대답하면 설계사가 계약자에게 다시 설명하고  이해하면 다시 전화통화하고 완전판매모니터링을 종료합니다.

 

완전모니터링 설문내용

상품/담보
구분
확인항목 내                             용


공통
가입목적
고객님께서 가입하고자 하는 상품의 보험계약이 보장성보험인지, 저축성보험인지 정확히 
확인하   가입하셔야 합니다.

저축성 
보험
사업비 차감사실
납입하신 보험료에서 위험보험료, 계약관리비용, 사업비용 등을 차감한 금액이 적립됩니다.
차감 사업비
차감되는 사업비 납입기간에 따라 다르며, 상품설명서의 예정사업비 부분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변동이율
해당 상품은 금리연동형 상품으로 공시이율에 따라 적용이율이 변동될  있습니다
원금 도달기간
상품설명서의 해지환급금 예시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향후 공시이율의 변동, 보험료 납입일, 중도인출 등에 따라 해지환급금 예시금액은 
  변동   있습니다.
태아 보험 출생이후 보장
태아관련 담보는 가입즉시 보장받는것이 아니라 출생이후 발생하는 병원비부터 보장 
가능합니다.


실손 
의료비
비례보상
실손의료비 담보는 실제 발생한 손해를 보장하는 담보로써, 중복가입시 보험금은 실제 손해액을 한도로 비례보상합니다.
자기부담금
실손의료비 담보 자기부담금은 급여 20% 비급여 30%입니다
보상제외 항목
성형수술, 교정 의료비와 비만 또는 임신관련 의료비, 한방의료비  
치료목적이 아닌 의료비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운전자 
담보
비례보상
배상책임, 벌금, 교통사고처리지원금  실제 발생한 손해를 보장하는 담보로, 중복가입시 실제  해액을 한도로 비례보상합니다.
면책사항
음주운전, 무면허운전, 도주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관련
 담보
면책기간
암진단비 담보 보장개시일은 계약일로부터 90 이후입니다.
* 보험나이 15세미만은 계약일부터 보장
감액지급 기간
암진단비 담보는 계약일로부터 1년이내 진단시 보험가입금액의 50% 감액하여 지급합니다.
* 어린이암 : 감액지급기간 없음
암직접치료 
입원일당

 직접치료 입원일당담보는 암의 직접치료가 아닌, 후유증이나 합병증으로 치료받으시는 경우  보상하지 않습니다.
갱신형 
특약
보험료 변동
갱신형특약 가입계약은 갱신시 연령의 증가, 손해율, 의료수가 상승 등에 따라 보험료가 변동   있습니다.
치아 면책기간
치아관련 담보의 보장개시일은 계약일로부터 90 이후입니다.
(
상해로 인한 치료는 계약일로부터 보장)
보철치료 
보상한도

보철치료  틀니치료는 연간 1회한 보상이 가능합니다.
* 임플란트, 브릿지(무제한)
치매 중증치매 
간병비담보

중증치매상태 진단확정되고 90일이상 상태가 계속 경우 최초 1회한 지급합니다.
* 중증치매 : 치매척도검사(CDR검사) 결과가 3점이상인 치매를 의미
※ 금소법에 의해 더 세부적인 것도 아시면 좋지만 우선 위에 내용부터 잘 참고하시고 보험 가입시에 부족한 설명이 없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