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정보도우미

계약체결시 완전판매 확인서 --2/4

by 노다지네 2023. 1. 12.
반응형

■ 완전판매 확인서

 

1. 계약자, 피보험자가 직접 각각 자필서명을 하였습니까?

☞ 대리서명 등 확인 절차, 자필서명이 아닌경우 보험 보험효력이 상실됩니다. 


2. 계약 전 알릴의무사항을 사실대로 기재하였으며, 이와 다를 경우 계약이 해지되거나 제한될 수 있음을 들으셨습니까?  고지사항(알릴의무) 확인, 가입자가 고지한데로  설계사가 고지하고 제대로 심사받고 계약이 되는 것인지 확인 

 

3.청약서 부본, 약관 및 상품설명서를 전달 받으셨습니까?

현장에서 모두 교환

 

4-1. 상품설명서의 내용 및 약관의 주요 내용을 충분히 설명 받으셨습니까?

설계사 확인 설명의무 준수 여부

 

4-2. 보험금 지급관련 유의사항 및 면책기간에 대한 설명을 받고 이해하셨습니까?

  상품 설명시 암보험, 실비, 치아보험, 질병, 수술 등 보험금 지급 중복 이나 면책기간 등  설계안에 내용  설명하고 확인

 

4-3. 해지환급금 중도해지 시, 해지환급금이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을수 있다는 설명을 들으셨습니까?

       해지환급금(무 · 저해지환급형) 납입기간 중 보험계약 해지 시, 환급금이 없거나 일반 보험상품보다 적을 수 있다는           내용을 들으셨습니까? (해당상품만 체크)

보험의 원금회복 기능이 있는지 원금손실의 가능성을 설명하고  확인


4-4. 갱신형 갱신보험료의 변동, 보장내용, 갱신주기 및 절차 등에 관련된 설명을 들으셨습니까? (해당상품만 체크)

  갱신형 특약의 갱신 주기와 보험료 변동, 갱시시 자동갱신인지, 유병자실비처럼 보험사를 통해 갱신해야 하는지 

 

5. 청약서 상에 기재된 모집자의 소속과 이름을 확인하였으며, 대리인이 아닌 모집자에게 직접 설명을 듣고 청약하셨습니

 

    까?

  담당 설계사 확인과  청약서 상에  소속과 이름 일치여부 확인으로  타  설계사에 의한 대리계약 방지

 

 

 변액보험 상품에 가입하신 경우, 아래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해하셨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당상품만 체크)

1. 실적배당형 상품의 특징에 대하여 들으셨습니까?
    상기 상품은 특별계정(펀드) 운용 실적에 따른 투자손익이 계약자 또는 수익자에게 귀속됩니다.

  변액보험 판매자격이 있어야 하며 주시과 펀드에 대한 특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펀드 선택 시 유의사항에 대한 설명을 들으셨습니까?

     계약자가 선택하신 펀드에 따라 투자 리스크와 수익률, 운용보수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외펀드의 경우, 환율변동에 따른 환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선택한 펀드와 펀드변경  투자 위험에 대한 설명


3. 원금손실 및 해지환급금의 변동 가능성에 대하여 들으셨습니까?

    원금손실 가능성 최저보증이율이 없는 상품에 가입했을 때, 경우에 따라서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지환급금의 변동 가능성 가입설계서 등 안내장에 예시된 해지환급금 등은 현재 기준의 미래 예상금

    액으로 투자수익률 변동, 중도인출 등의 사유로 실제 지급되는 금액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주식에서는 돈을 잃으면 손해라는 것을 알지만  변액보험의 경우 보험사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가 있으니 변액보험이 아닌 저축성 상품에는 최저보증이율이 있고 변액은 투자성이라는 것을 설명, 그리고 많은 가입자들이 잘 보지 않는 수익율에 따른 환급금과 투자수익률 등을 꼭 확인하시고 설계사의 과도한 수익률을 보여주면 혹해서 가입가입하는 경우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4. 이 상품은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으나, 약관에서 정한 최저보증하는 보험금은 보호 대상이며,

    해지환급금은 최저보증이 되지 않는다는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들으셨습니까?

  보험의 원래 기능인 보험 기능과 투자성에 대한 손해를 설명

완전판매 체결확인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