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생활정보/생활정보

메타버스 란? (Metaverse)알고 계신 가요?

by 노다지네 2023. 1. 20.
반응형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차세대 인터넷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비전이며, 현실세계와 같은 하나의 디지털 환경에서 일, 놀이, 쇼핑, 사교, 창의성 사이를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는 개선된 디지털 환경으로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일컫는 말로,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메타버스에는 가상세계 이용자가 만들어내는 UGC(User Generated Content)가 상품으로서, 가상통화를 매개로 유통되는 특징이 있다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 SF작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이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 언급하면서 처음 등장한 개념으로,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아바타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가리킨다. 그러다 2003년 린든 랩(Linden Lab)이 출시한 3차원 가상현실 기반의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메타버스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고, 인간이 기술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서로 및 주변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


요즘은 완전히 몰입되는 3차원 가상공간에서 현실 업무 뒤에 놓인 비전을 기술하는 데 널리 쓰인다. 가상공간의 서로 다른 등장인물들은 사회적이든 경제적이든 소프트웨어의 대리자들(아바타로서)과 인간적 교류를 하고 현실세계의 은유를 사용하지만 물리적으로 제한은 없다.

특히 메타버스는 초고속·초연결·초저지연의 5G 상용화와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즉, 5G 상용화와 함께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혼합현실(MR) 등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했고,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현재 메타버스는 주로 상업 기업입니다. 빌딩 블록은 게임 및 기술 회사를 포함한 대기업에 의해 빠르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Facebook, Apple, Google 및 Microsoft와 같은 회사는 직접 경쟁하고 있으며 막대한 기술 리소스를 사용하여 자체 메타버스 제품을 설계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사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인터넷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세상을 변화시킨 것처럼 디지털 세상의 차기 버전은 더 흥미로운 엔터테인먼트와 효율적인 상거래를 제공하는 것 이상의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우리나라 메타버스는 가장 활성화 되어 있는 네이버 제페토(ZEPETO)는 2018년 8월에 출시하여 현재 2억명이 넘는 가입자들이 활동을  하고 있고 개인 아바타를 만들어 옷과 악세사리 등 다양한 아이템을 장찰할 수 있고 가상 화폐를 활용해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페토(ZEPETO)

제페토(ZEPETO) 이미지

페이스북에서 투자를 하고 있는 로블록스(ROBLOX)는 내가 아니 캐릭터를 만들어서  지구가 아닌 세상에서 대체 불가 화페인 NFT코인을 기반으로한 경제활동이 이루어진다. 예쁘지 않은 이미지가 있다.

로블록스(Roblox)

이프랜드(IFLAND)는 아바타를 만들고 다양한 주제를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즐긴다.
세미나에 특화되어 PPT도 보여줄 수  있는 것으로 학교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프랜드(IFLAND)


어스2(EARTH2) 가상 부동산 블록체인 가상화페 거래

어스2(EARTH2)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현실(VR)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이다. 디센트럴랜드라는 가상현실 세계에서 사용자는 토지를 구매하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에게 토지를 판매할 수도 있다. 이러한 토지 거래 정보는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에 저장된다. 디센트럴랜드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 토큰은 마나(MANA)이다.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


게더다운(GATHERDOWN)은 오래된 오락실에 나오는 화면처럼 방이나 건물 공유하는 장소에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는 목소리가 들립니다. 줌(ZOOM)처럼 회의하는 전부가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가까이 있는사람만 들리고 국내 업체들이 활용을 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군요.

게더다운(GATHERDOWN)

그 외에  포토나이트, 동물의 숲, 마인크래프트 등이 있다.

 

코로나 상황에서 메타버스는 많은 기대치와 함께 빠르게 성장은 하고 있으나 현실 사회에 정확하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는 것이고,  메타버스 교육,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패션, 메타버스 아바타 패션/악세사리, 메타버스 교육, 메타버스 게임, 메타버스, 코인 메타버스 플랫폼 등 메타버스와 관련된 모든 것들이 어떻게 발전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