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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 헬스케어서비스 건강보험으로 대비

by 노다지네 2021.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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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고령화 추세 및 코로나19로 평소 건강관리 인식 변화는 필연적으로 달라지고 생보사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는 건강관리. 보험료 할인등의 술기로운 보험생활 누릴를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헬스케어 건강보험을 선보이고 있으며 건강할 때 미리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나 건강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건강보험형태의 헬스케어서비스이다.

 

-고령화율의 진행 속도는 2000년경 이미 세계 평균을 추월한 이후 급속하게 격차를 벌리고 있다.

고령화 속도

-또한 18년 기준 우리나라 65세 인구의 기대여명은 남성 18.7세, 여성 22.8세 OECD평균을 상회하고 있으며, 14년 고령자 65세이상 1인당 지료비와 본인부담금 의료비는 각각 3,326천원, 784천원이었으나, 18년의 경우 4,487, 1,046천원으로증가 추세다

- 뿐만아니라 웰빙/웨라벨 추구에 따라 건강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이  증대되어 왔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건강한 삶에 대한 인식은 과거에 비해 더욱 확고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건강관리는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특별한 개념에서서 떠나 평소의 생활습관으로 관리하는 일상적 개념으로 소비자으 인식이 달라지면서, 간편한 건강관리 방법에 대한 니즈가 자연스럽게 부각되었다.

 

- 최근 4차 산업혁명에 의한 IT 및 의료분야의 기술발달로 인해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등을 활용한 스마트 헬스케어서비스 시장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해외에서 완화된 규정환경에 맞추어, ICT와 결합한 다양한 헬스케어스비스 건강보험을 선보이고 있다.

· 미국: 치아보험 가입자에게 전동치솔을 제공하고 스마트폰과 연동시켜 수집된 치아관리 정보를 토대로 보험료 할인

· 중국: 중안보험 당뇨보험 혈당측정기를 구매한 고객에게 혈당 측정시 정상범위일 경우 일정한 보험금을 적립

· 일본: 제일생명 건강관리플랫폼 건강나이 측정, 사진 인식기술을 활용하여 생활습관등에 따른 미래 얼굴 시뮬레이션을 제공

 

- 우리 생명보험 업계도 계약자외 일반인에게 헬스케어서비스 대상 확대, 헬스케에산업에 대한 투자육성 확대를 위한 자회사 소유규제 정비 등 최근의 규제완화와 함께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헬스케어서비스 상품을 출시하여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 생보사 헬스케어서비스 유형

 현재 생보사는 건강관리 서비스 및 콘텐츠 지원, 실제나이가 아닌 건강나이를 산출해 보험료 할인, 활동목표치 달성에  따른 리워드 지급 등의 헬스케어서비스를  건강보험 형태로 제공하고 있음

 

1. (건강관리서비스 및 콘텐츠 지원)헬스케어 서비스 , 특정 보험에 가입한 고객 또는 고액 외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식단 영향분석, 치매스크리닝등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여 건강관리 전반을 지원한다. 

 - A생보사: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AI카메라를 통한 식단 및 영향분석 기능 제공 동기부여 프로그램 운영등

 - B생보사: 특정 보험상품가입 고객에게 헬스케어서비스를 제공(예) 간병보험 가입자에게 병원예약, 치매스크리닝 , 간호사동행서비스 등 제공)

 - C생보사: AI기반으로 동작인식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의 운동자세를 확인하고 교정, 유명 인플루언서가 참여하는 유료콘테츠도 추가 운영

 

2. (건강정보를 토대로 건강나이를 산출해 보험료 할인) 고객의 건강관련 정보를 분석하고 실제나이가 아닌 건강나이를 산출하여 보험료 갱신시 건강나이가 젊어진 경우 보험료 할인

 - D생보사: 고객의 건강정보 분석을  통해 건강나이를 산출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험료르 산출하는 건강나이 건강보험 보험료적용 특약 적용

 - E생보사: BMI(체질량지수), 혈압,요단백, 혈색소, 간기능 수치, 흡연 여부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 건강등급을 1등급에서 9등급까지 산출하여 이에 따른 건강보험료 할인

 

3. (스마트기기 등을 활용해 활동목표치 달성시 리워드 제공) 고객에게 활동 목표치를 제시하고, 스마트기기 또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목표를 당성할 경우 상품권, 포인트 혜택 등 리워드 제공

 - F생보사: 서비스가입 1년후부터 연간 300만보 달성 시 3만원 상품건 제공 

 - G생보사: 걸음걸이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하여 걸음 수 체크, 일정 걸음  수 이상 도달 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 혜택 제공

 

※ 추가 사례 및 세부내용을 확인하고  생보사의 다양한 헬스케어서비스 활용을 통해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위험 보장과 함께 보다 꼼꼼한 건강관리를 하게 되어, 건강을  증진하고 보허료 할인 등 실속 있는 혜택을 한꺼번에 받는 "슬기로운 보험생활"을 눌리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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